입맛 사로잡는 '남문 떡 방앗간'

안영희 기자   |   송고시간 : 2017-08-31 01:05:45

[만석군뉴스=안영희 ⋅ 송영식기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다."

 

이처럼 고운 빛깔, 어여쁜 모양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종류의 떡. 여름철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전남 순천시 인제동에서 남문 떡 방앗간을 운영하고 있는 서재선(56.사진)사장을 만나 떡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서 사장은 "떡은 남녀노소를 상관없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종류가 다양해 선물로 제격이다"며 "특히 예로부터 좋은 일이 생길 때면 주변 이웃들과 함께 나눠먹곤 했던 떡은 답례품으로 좋아 더욱 인기 만점이다"고 말했다.

 

 

그는 "떡은 쌀과 견과류, 두류, 과일 등 여러 가지 재료를 혼합해 만드는 별식으로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며 "떡의 주재료인 쌀은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포도당을 공급하며,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좋다"고 전했다.

 

또 서 사장은 "지방 함량이 적고, 비타민 B1,과 B2, 인, 칼륨, 마그네슘,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다만 "쌀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부족하기 때문에 떡을 만들 때 라이신이 풍부한 콩을 섞어 만들면 체내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효율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쌀로 만든 떡에 항산화물질인 천연 폴리페놀이 포도주스의 5배 이상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떡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폴리페놀이 거의 파괴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주재료인 찹쌀은 예로부터 소화를 돕고 위장을 보호하며 몸에 이로운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다.

서 사장은 "고물이나 고명으로 쓰이는 잣, 호두, 밤, 깨 등의 견과류에는 성장기에 필요한 단백질과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있어 어린이의 영양 간식으로 좋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송홧가루, 계피 가루, 승검초 가루, 살구씨 가루, 대추 등의 한약재가 두루 쓰이고 있다"며 "단맛을 내는 재료로 설탕보다는 천연 감미료인 꿀을 많이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영양 면에서 우수하다"고 전했다.

 

 

떡은 솜씨와 정성으로 빚는 잔치음식이며 곡식의 가루를 찌거나 익힌 뒤 모양을 빚어 먹는 음식으로 주로 찹쌀이나 멥쌀이 사용된다고 했다.

 

'밥 대신 떡'이라는 속담이 있다. 모든 걸 제쳐두고 먹을 만큼 맛있다는 뜻이다. 한국인의 조상들은 '밥 배 따로 있고, 떡 배 따로 있다'고도 했다.

 

그는 "떡은 명절이나 잔칫날에 빠지지 않는 음식이기도 했지만 조상들은 절기마다 제철에 나는 재료로 다양한 떡을 빚어 먹었다"며 "그 예로 한입에 쏙 들어가도록 동글동글 빚는 경단, 자꾸만 또 먹고 싶게 달콤한 꿀떡, 몸에 좋은 재료가 듬뿍 들어간 약식, 꽃잎으로 수를 놓아 지진 화전 등이 있다"고 말했다.

 

 

서 사장은 "떡은 만드는 방법에 따라 시루에 쪄서 완성한 찐 떡, 찐 다음 안반이나 절구를 이용해 쳐서 완성한 친 떡, 기름에 지져서 완성한 지진 떡, 반죽을 삶아 건져 낸 삶은 떡 등 크게 네 종류로 나눈다"고 전했다.

 

찌는 떡으로는 백설기, 설기떡, 콩시루떡, 등이 있고, 치는 떡은 인절미류, 절편류, 단자류, 가래떡류 등이 있으며 지지는 떡은 화전류, 전병류 등이 있다.

 

서재선 사장은 "쌀가루에 물 내리기, 떡의 간 맞추기, 떡가루 안치기, 떡 찌기 등 떡을 찌는 방법과 쑥, 대추, 대추앙금, 대추다짐, 치자, 호두, 은행, 오미자, 계피가루, 밤, 곶감, 잦, 유자설탕절임 등 맛과 색을 내는 재료"를 소개했다.

 

주문전화 061-741-3421.  010-3648-5361



(우)57956 전남 순천시 시민로 12, 3층(장천동)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전남 아00293 / 등록일 : 2017년 06월 12일
발행인:안영희 / 편집인:송영식 / 청소년보호책임자:안영희 / T. 061-741-8123 / M. 010-9922-9154 / E. msknews@hanmail.net
COPYRIGHT © 2017 만석군뉴스. ALL RIGHTS RESERVED.